끈적털갯개미자리
끈적털갯개미자리(Spergularia bocconi (Scheele) Graebn.)(석죽과)는 표준목록미기록의 귀화식물이다.
2016년 한국식물분류학회지에 발표된 것으로 "끈적털갯개미자리로 신칭한 S. bocconi는 꽃이 달리는 윗부분의 가지, 줄기, 잎에 샘털이 있으며, 특히 꽃자루와 꽃받침잎 바깥 면에 많은 샘털을 가지고 있는 형태적 특징으로 속내 근연종들과 구분된다."라고 밝히고 있다.
끈적털갯개미자리라는 복잡한 이름으로 신청된 이 식물은 1년생 또는 2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길이 5−25 cm이고 아랫부분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땅으로 기거나 비스듬히 위로 자라며 윗부분의 가지, 줄기, 잎에는 샘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거나 모여나며 길이 1−3.5 cm의 다소 굽은 선형이고 흔히 다육질이다.
꽃은 4−8월에 백색 또는 분홍색으로 피며 가지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1(−3)개씩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 2−5 mm이며 꽃이 지면 1 cm 정도로 길어지면서 아래로 처진다.
꽃자루와 꽃받침잎 바깥면에는 샘털이 밀생한다. 꽃잎은 난형상 긴 타원형이고 5개이며
흔히 위쪽으로 2/3는 분홍색이고 나머지 밑부분은 백색이다.
꽃받침잎은 길이 2−3.5(−4.5) mm의 좁은 삼각형이고 길이는 꽃잎과 비슷하거나 2배이다.
수술은 흔히 4−5(−8)개이고 암술대는 3개이다.
열매(삭과)는 길이 2−4 mm이며 꽃받침잎과 갈이가 비슷하거나 더 길다.
종자는 밝은 갈색이며 길이 0.5 mm정도의 넓은 난형이다(출처 : 티스토리 끈적털갯개미자리|작성자 지초)